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 * 예레미야 애가  
  • 1. 1편 (1:1~1:22)
  • 2. 2편 (2:1~2:22)  
  • 3. 3편 (3:1~3:66)  
  • 4. 4편 (4:1~4:22)  
  • 5. 5편 (5:1~5:22)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Go
 
예레미야 애가 [권정보]
글자크기
1년 1독 기준일자 : 2025년 08월 14일 ?


  1년 1독 기준일자는 1년 동안 성경 전체를 1독하고자 할 때 현재 본문을 읽으실 날짜를 말합니다. 즉 기준일자에 맞추어서 성경 본문을 읽으시면 1년에 1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읽으실 본문은 민수기 1장 1절에서 시작합니다. (현재 '원문순서'입니다.)

이동하기

  •   1. 1편
1. 1편 (1:1~1:22)

 1슬프다, 이 성이여. 본래는 거민이 많더니, 이제는 어찌 그리 적막히 앉았는고? 본래는 열국 중에 크던 자가 이제는 과부 같고, 본래는 열방 중에 공주 되었던 자가 이제는 조공 드리는 자가 되었도다.
 2밤새도록 애곡하니, 눈물이 뺨에 흐름이여. 사랑하던 자 중에 위로하는 자가 없고, 친구도 다 배반하여 원수가 되었도다.
 3유다는 환난과 많은 수고로 인하여 사로잡혀 갔도다. 저가 열방에 거하여 평강을 얻지 못함이여, 그 모든 핍박하는 자가 저를 쫓아 협착한 곳에 미쳤도다.
 4시온의 도로가 처량함이여, 절기에 나아가는 사람이 없음이로다. 모든 성문이 황적하며, 제사장들이 탄식하며, 처녀들이 근심하며, 저도 곤고*(곤고-하다(困苦하다)\n형편이나 처지 따위가 딱하고 어렵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를 받았도다.
 5저의 대적이 머리가 되고 저의 원수가 형통함은, 저의 죄가 많으므로 여호와께서 곤고케 하셨음이라. 어린 자녀들이 대적에게 사로잡혔도다.
 6처녀 시온의 모든 영광이 떠나감이여, 저의 목백*(목백\n고위관리.\n새번역과 현대인의성경은 ‘지도자‘로 번역되어있다.)은 꼴을 찾지 못한 사슴이 쫓는 자 앞에서 힘없이 달림 같도다.
 7예루살렘이 환난과 군박을 당하는 날에 옛날의 모든 즐거움을 생각함이여, 백성이 대적의 손에 빠지나 돕는 자가 없고, 대적은 보고 그 황적함을 비웃도다.
 8예루살렘이 크게 범죄하므로 불결한 자 같이 되니, 전에 높이던 모든 자가 그 적신*(적신(赤身)\n벌거벗은 알몸뚱이.\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보고 업신 여김이여, 저가 탄식하며 물러가도다.
 9저의 더러움이 그 치마에 있으나 결국을 생각지 아니함이여, 그러므로 놀랍게 낮아져도 위로할 자가 없도다. 여호와여, 원수가 스스로 큰체하오니 나의 환난을 감찰하소서.
 10대적이 손을 펴서 보물을 빼앗았나이다. 주께서 이미 이방인을 금하여 주의 공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셨사오나, 저희가 성소에 들어간 것을 예루살렘이 보았나이다.
 11그 모든 백성이 생명을 소성시키려고 보물로 식물들을 바꾸었더니, 지금도 탄식하며 양식을 구하나이다. 나는 비천하오니, 여호와여, 나를 권고하옵소서.
 12무릇 지나가는 자여, 너희에게는 관계가 없는가? 내게 임한 근심 같은 근심이 있는가 볼찌어다. 여호와께서 진노하신 날에 나를 괴롭게 하신 것이로다.
 13위에서부터 나의 골수에 불을 보내어 이기게 하시고, 내 발 앞에 그물을 베푸사 나로 물러가게 하셨음이여, 종일토록 고적하여 곤비*(곤비하다(困憊하다)\n아무것도 할 기력이 없을 만큼 지쳐 몹시 고단하다.\n(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케 하셨도다.
 14내 죄악의 멍에를 그 손으로 묶고 얽어 내 목에 올리사 내 힘을 피곤케 하셨음이여, 내가 당할 수 없는 자의 손에 주께서 나를 붙이셨도다.
 15주께서 내 지경 안 모든 용사를 없는 것 같이 여기시고 성회를 모아 내 소년들을 부수심이여, 처녀 유다를 술틀에 밟으셨도다.
 16이를 인하여 내가 우니, 내 눈에 눈물이 물 같이 흐름이여, 나를 위로하여 내 영을 소성시킬 자가 멀리 떠났음이로다. 원수들이 이기매 내 자녀들이 외롭도다.
 17시온이 두 손을 폈으나 위로할 자가 없도다. 여호와께서 야곱의 사면에 있는 자를 명하여 야곱의 대적이 되게 하셨으니, 예루살렘은 저희 가운데 불결한 자 같도다.
 18여호와는 의로우시도다.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였도다. 너희 모든 백성들아, 내 말을 듣고 내 근심을 볼찌어다. 나의 처녀와 소년들이 사로잡혀 갔도다.
 19내가 내 사랑하는 자를 불렀으나 저희가 나를 속였으며, 나의 제사장들과 장로들은 소성시킬 식물을 구하다가 성중에서 기절하였도다.
 20여호와여, 돌아보옵소서. 내가 환난 중에서 마음이 괴롭고 마음이 번뇌하오니, 나의 패역이 심히 큼이니이다. 밖으로는 칼의 살륙이 있고, 집에는 사망 같은 것이 있나이다.
 21저희가 나의 탄식을 들었으나 나를 위로하는 자가 없고, 나의 모든 원수가 나의 재앙을 들었으나 주께서 이렇게 행하심을 기뻐하나이다. 주께서 반포하신 날을 이르게 하시리니, 저희가 나와 같이 되겠나이다.
 22저희 모든 악을 주 앞에 나타내시고, 나의 모든 죄악을 인하여 내게 행하신 것 같이 저희에게 행하옵소서. 나의 탄식이 많고, 나의 마음이 곤비하니이다.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예루살렘의 멸망을 슬퍼하는 백성들 (귀스타브 도레, Gustave Doré, 1866년)
【 참고자료 】
레위기와 구약의 상관 관계 (예레미야 애가 1장 1절) +
【 관련 퀴즈 】 +
이전 다음

                         33% (예레미야 애가)

                 0% (전체)

성경 읽기표   성경읽기 Top 10
원문순서
시간순서
개역한글판
본문에서 표시(*)가 있는 단어를 선택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배경 바꾸기
  장절 보기  숨기기
Go
성경 목차
구 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이사야
예레미야
  • * 예레미야 애가  
  • 1. 1편 (1:1~1:22)
         닫기
  • 2. 2편 (2:1~2:22)  
  • 3. 3편 (3:1~3:66)  
  • 4. 4편 (4:1~4:22)  
  • 5. 5편 (5:1~5:22)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신구약 중간사
중간사
신 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권 정 보 [ 닫기 ]
역사 연도
B.C.587 ~ B.C.586
남유다 왕국시대
(B.C.722 ~ B.C.586)
유다백성의 포로 및 귀환 시대
(B.C.586 ~ B.C.432)
역사적 상황

모든 선지자들이 예언했던 대로 예루살렘은 바벨론(신바빌로니아)에 의해 멸망되었고, 백성들은 포로로 잡혀 갔습니다. 예루살렘에 남아있던 사람들은 국외로 추방되거나 망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암울한 시대에 슬픔을 토로하는 노래로 엮어졌습니다.

글쓴이
예레미야 선지자
글쓴이 소개
예루살렘의 멸망에 슬퍼하는 예레미야(렘브란트, 1630년)
예루살렘의 멸망에 슬퍼하는 예레미야(렘브란트, 1630년)  [ 그림 정보 보기 ]
글쓴 연도
B.C.587 ~ B.C.586
책 이름 설명
예레미야 선지자의 슬픈 노래가 담긴 예언서
책 특징

  애가는 모두 5장에 걸친 일련의 비탄시이지만 각 장은 서로 분리된 애가입니다.

  1-4장은 비록 그 세부적인 점에서는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다 개별적이고 완전한 ‘알파벳 두운 시’(acrostic poetry)입니다.
  1, 2장과 4장은 각각 히브리 알파벳의 22자로 시작되는 22절로 되어 있습니다.
  3장은 이 책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66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장에서 처음 3절은 히브리어 첫글자인 ‘알렙’으로 시작되며, 그 다음 3절은 히브리어 두번째 글짜인 ‘베트’로 시작됩니다.

  단지 5장은 22절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 알파벳 두운 시의 형식을 따르고 있지는 않습니다.

출처 : 두란노 비전성경사전

간추린 내용

예레미야 선지자는 황폐화된 예루살렘을 바라보며 찢어지는 듯한 마음으로 슬픈 노래를 불렀습니다.

5편의 시로 구성 되어 있으며, 각 시는 성읍의 황폐한 모습과 하나님께 드리는 간절한 기도로 되어 있습니다.

권 구성

(로그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 예레미야 애가 권 구성

닫기